부동산 교환은 부동산을 소유한 당사자들 간에 해당 부동산을 맞바꾸는 매매계약입니다.

 

소유권이전등기의 원인이 되는 매매, 판결, 증여와 같이 합법적 거래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경우 매매를 하게 되면 현금거래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교환거래는 상호간의 협의를 통한 부동산 교환으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부동산 교환 계약서 작성방법

 

일반적인 경우 매매를 하게 되면 현금거래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교환거래는 상호간의 협의를 통한 부동산 교환으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금액을 산정하거나 차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교환 계약이 가능한 물건은 아파트, 빌라 등 주택과 상가나 토지 등 주택 외의 모든 부동산이 거래 가능합니다.

 

 

부동산 교환 계약서 무료서식

 

 

부동산 교환계약서 무료서식 다운로드 받으로 가기

 

 

부동산 교환 계약서 절세방법, 주의사항

 

교환계약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서로 교환할 부동산에 대해 표기를 한 후, 교환 방법 및 절차, 이전 시기 등을 상호 합의를 통해 진행하여야 합니다.

 

계약 불이행 등의 손해배상 등 이에 해당하는 모든 내용을 누락하거나 잘못 기재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산 교환 계약서 작성시 주의사항

 

두 당사자가 완만한 합의 끝에 계약서를 작성했더라도 누락되거나 잘못 기재된 사항이 없는지, 그 계약이 진행되면 실권리자는 누구인지 등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계약서는 반드시 당사자들의 서명과 날인이 있어야 하고 서로 한 통씩 보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부동산 교환 계약서 절차 및 장단점

 

교환계약은 매도와 매수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복잡하지만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택을 교환하는 방식은 세금에 대한 절세부분이 발생할 수 있기도 합니다.